틱 장애

틱 증상

• 틱이란 내 의지와 상관없이 특정부위의 근육이 불규칙적으로, 빠르게 수축되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 몸의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나 주로 얼굴에서부터 증상이 발생하여 점차 아래로 진행됩니다.

뚜렛장애

틱증상이 1년이상 지속되거나, 음성틱과 운동틱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에는 뚜렛 장애로 진단하게 됩니다.

틱 장애는 소아기에 많이 나타납니다.
틱증상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나이는 처음 집단생활을 시작하는 4-7세이며, 초기에 치료하지 않는 경우 증상이 점점 심해질 수 있습니다.
소아기에는 틱 증상으로 인해 놀림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틱 증상이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틱은 치료를 하지 않더라도 청소년기 후반이나 성인이 되면서 증상이 완화되기도 하지만,
청소년기까지 틱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만성화가 되어 성인 틱장애로 발전하게 됩니다.

따옴표 틱 장애는 초기 관리가 중요합니다.

틱장애는 소아기 초기에 치료를 시작하여 증상이 심해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벼운 틱증상은 청소년기 이후에 대부분 완치가 되므로 청소년기까지 증상이 심해지거나 만성화되지 않도록 꾸준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아기에 틱장애를 잘 관리하게 되면 청소년기 이후에는 틱장애 없이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기 때문에,
틱장애가 만성화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치료의 가장 중요한 목표입니다.

‘엄마, 아빠! 일부러 그러는게 아니에요!’

틱증상은 의지대로 조절할 수 있는 증상이 아닙니다.
아이를 혼내지 마세요!

도시안 한의원의 틱장애 치료
도시안 한의원의 틱장애 치료

틱장애의 치료는 근육이 불규칙적으로 수축되는 증상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경을 안정시키는 한약재(황련, 복령, 용골모려)근육의 긴장을 이완시키는 한약재(시호, 작약)를 함께 활용하여
틱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상태로 줄이는 것이 한약의 역할입니다.

틱장애의 완치는 틱장애가 청소년기 이후에 완전히 사라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틱증상이 심해지는 시기에는 집중적으로 한약을 복용하여 증상이 심해지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아이에게 큰 변화가 있는 입학기나 개학하는 시기에 더욱 세심한 관찰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