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시험불안증

두뇌, 인지 기능이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신체적인 원인으로 인해 학습과정에 장애가 생기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학습 과정

정보를 인식하고 집중하는 단계
습득한 정보를 뇌에서 분류하는 과정
분류한 정보를 기억하는 과정
기억한 정보를 다시 복기하여 활용하는 과정

다양한 신체적인 원인으로 인해 학습과정의 한 단계 이상에서 문제가 생길 때 학습 장애가 발생합니다.
특히 집중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는 초중고생, 혹은 수험생에게 장기적이고 심각한 영향을 초래하게 됩니다.

학습장애/시험불안증 유형

• 같은 내용을 반복적으로 봐도 기억하지 못해요.
  • 시험 칠 때만 되면 배가 아파서 설사를 하거나 대변을 못봐요.
  • 공부하다가 긴장이 되면, 가슴이 두근거리고 눈 앞이 캄캄해져요.
  • 시험을 치는 중에 갑자기 머리가 하얗게 되면서, 아는 문제도 풀지 못해요.
  • 공부하는 중간에도 시험을 못 칠까봐 불안해서 자꾸 딴 생각을 해요.

학습장애/시험불안증 유형별 원인

01. 자율신경 실조 증상

“공부하다가 긴장이 되면, 가슴이 두근거리고 눈 앞이 캄캄해져요.”

“시험을 치는 중에 갑자기 머리가 하얗게 되면서, 아는 문제도 풀지 못해요.”

“공부하는 중간에도 시험을 못 칠까봐 불안해서 자꾸 딴 생각을 해요.”

공부하거나 시험볼 때 긴장을 하게 되면 교감신경이 높아집니다.
교감신경이 적당히 높아지면 집중, 몰입의 효과가 있지만 지나치게 높아지게 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발생합니다.

가슴이 두근거리고 불안한 증상
갑자기 두려움이 엄습하는 느낌
긴장, 초조함으로 가만히 있기 힘든 증상
사고가 정지하는 증상

자율신경은 말 그대로 ‘자율적인 시스템‘이기 때문에 노력으로 제어할 수 없습니다.
스스로의 긴장과 불안을 제어하지 못하기 때문에 좌절감을 느낄 수 있고,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02. 머리가 맑지 않은 증상

“같은 내용을 반복적으로 봐도 기억하지 못해요.”

우리의 두뇌가 잘 작동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상태가 유지되어야 합니다.

머리가 과열되지 않고, 적당한 온도를 유지해야합니다.
공부를 하다보면 머리가 과열되는 것을 경험을 하게 됩니다.
공부를 하기 전부터 머리가 과열되어 있으면, 두뇌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합니다.
항상 선선한 정도를 유지해야 머리가 맑고 편하게 느껴집니다.
추위, 낮은 온도도 두뇌 기능을 저해합니다.
한 겨울에 찬바람을 맞으면 사고가 정지하는 경험을 합니다.
이처럼 손발이 차거나 추위를 많이 타는 체질의 경우 뇌척수가 지나가는 뒷목 부위가 영향을 받기 쉽고,
낮은 체온으로 인해 학습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이 생깁니다.
뇌척수액이 항상 맑은 상태를 유지해야합니다.
두뇌를 담고 있는 뇌척수액은 항상 순환을 하여 맑은 상태를 유지합니다.
체액 순환 장애가 있는 경우 뇌척수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게 되며,
어지럼증을 자주 느끼거나 머리가 맑지 않고 무거운 느낌을 자주 받게 됩니다.

03. 스트레스성 소화장애

“시험 칠 때만 되면 배가 아파서 설사를 하거나 대변을 못 봐요.”

“긴장하면 갑자기 체하거나 배가 아프고, 심하면 구토감이 느껴져요.”

스트레스성 소화장애는 긴장하거나 시험을 칠때가 되면 갑자기 심하게 체하거나 복통을 호소하게 됩니다.
소화기능은 자율신경 중 하나인 미주신경의 지배를 받아서 연동운동을 합니다.
긴장을 하게 되면 미주신경이 영향을 많이 받는 체질이 있습니다.
기능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병원에서 검사를 하더라도 뚜렷한 원인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04. 두통 혹은 다른 신체의 통증

“평소에 항상 머리가 아파서 진통제를 자주 먹어요.”

“스트레스 받으면 편두통이 생겨요.”

만성적으로 발생하는 두통은 두개골을 둘러싸고 있는 근육과 근막조직의 긴장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머리가 아플 때 머리를 만져주거나, 목을 풀어주면 두통이 조금 완화되는 느낌을 받습니다.

타이레놀과 같은 진통제도 효과가 있지만,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두개골 주변의 근육과 근막의 긴장을 직접 풀어주고,
자율신경의 예민도를 낮춰 머리쪽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입니다.

장시간 앉아서 생활하는 학생들의 경우 뒷목의 통증이나 등통증, 만성적인 허리 통증도 집중력을 저해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마찬가지로 자세 문제로 인해 특정 부위의 근육을 긴장시키는 증상을 개선하면, 만성적인 통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도시안 한의원의 학습장애/시험불안증 치료
도시안 한의원의 학습장애/시험불안증 치료
불안장애의 치료는 우선 소아의 마음이 편안해지도록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도시안 한의원의 한약 치료는 천연 한약재를 통해 간접적으로 불안 증상과 신체 증상을 조절하게 됩니다.
한약을 통해 불안감을 유발하는 교감신경을 이완시켜주고, 부교감신경을 활성화하여 신경계를 안정화시켜주기 때문에 소아의 불안상태를 뚜렷하게 개선해줍니다.